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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공자의 전략마케팅

◆백화점 마케팅 끝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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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에는  ○○ 있다? 없다? 

 

마케팅 전략의 끝판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 마트 할인점 마케팅의 방법을 분석!

 

『개♡봉♡박♡두♡』

 

 

정답은 없다 입니다!

 

백화점 내부를 자세히 보면, 유리창과 시계가 없죠? PC방, 나이트클럽도 마찬가지죠^^

시간을 확인하면, 머무는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유리창이 있으면 시간을 가늠할수 있어 머무는 시간이 줄어드는 이유도 마찬가지 입니다.

망각효과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함입니다.

 

정답은 없다 입니다!

 

화장실을 찾기 위해, 진열된 상품과 구입 상품을 하나라도 더 볼 수 있게 하기위함입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층마다 돌아가면서 이용 할 수 있게 한것도, 엘레베이터를 맨 구석에 위치 시키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여기서 궁금증! 왜 백화점 화장품 매장은 1층에 위치 할까? 

화장품은 주요 고객층인 여성의 공통 관심사이며, 화장품의 향기가 백화점을 연상시키게 하는 작용 입니다.

백화점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입니다. 그러므로 소비욕구를 자극 시키기 위해 1층에 화장품층이 위치 하고 있습니다.

 

샤워효과/폭포효과

물줄기가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이 고객을 윗층으로 유도한 후,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진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즉, 백화점에 문화센터 및 화장실이 위층에 있는 이유는 샤워효과를 위한 것입니다.】

 

정답은 없다 입니다!

 

클래식 음악과 나른한 시간에는 경쾌한 음악으로, 오직 쇼핑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경쾌한 음악은, 좀 더 빠르게 구매의사를 결정하도록 유도합니다. 점원이 박수를 치면 소비자가 구매 욕구가 더 올라가는 것도 똑같은 현상입니다.

 

정답은 없다 입니다!

 

큰 쇼핑카트에 물건을 적재하면 빈 공간을 채우고 싶어하는 무의식적 충동 구매심리 효과가 작용하게 되고, 꽉 찬 카트를 보면서, 고객의 만족과 채움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함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 카트가 가득 찬 것을 보면 나의 구매욕구도 자극 시키게 되며, 다른 사람이 구매한 상품을 똑같이 구매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답은 있다 입니다!

 

고객들의 대부분은 정식매장보다 당연히 외부 행사매장이 저렴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구매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화점에 매대형식의 상품 판매처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정답은 있다 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시선이 오른쪽에 집중 되어있습니다. 영화관 자막도 오른쪽에 있죠? ^^

어렸을때 부터 인식된 보행도 우측으로 많이 이동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에 인기상품을 진열하고, 왼쪽에 비인기 상품을 진열하는 이유입니다.

 

정답은 없다 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구매여부를 선택하지 못하게 하려고 합니다. 탈의실에서 나온 고객이 백화점 조명과 점원의 칭찬이 더해지면 구매 확률이 더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정답은 있다 입니다!

동일한 상품을 10,000원의 가격과 9,900원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면 9,900원 판매가격이 10,000원의 상품 판매 보다 훨씬 더 높은 매출을 일으킵니다. 가격에 있어서는, 심리상 왼쪽자리에 더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백화점은 디마케팅(매출에 도움이 안되는 고객 줄이기)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VIP들을 위한 주차공간, 휴게공간, 할인권 제공 등 VIP고객을 집중 관리하여 회사 매출에 상승을 일으킵니다.

이는 VIP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에 기여하는 정도가 70%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행사품목만 구매하는 고객이 전체 백화점 매출에 기여도가 적기 때문에, 향후에는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백화점 마케팅 방향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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