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공자의 문화컨텐츠

대나무(竹) 가치산업

반응형
SMALL

대나무 가치산업

 

 대나무는 줄기가 굵어 기세가 강한 의미를 내포하며, 비대성장하지 않고, 곧게 자라나는 특징으로 지조있는 선비를 상징합니다. 무속신앙에서는 신령스러운 나무로 여겨 마당에 심어 놓았으며, 전쟁 시 화살, 활 등의 무기로 사용되어  우리 민족의 사랑을 받는 식물입니다. 파죽지세(破竹之勢)라는 고사성어가 대나무를 쪼개는 맹렬한강한 기세라는 뜻을 내포 하고 있는 의미처럼 대나무는 굳고 강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죽마고우(竹馬故友)는 대나무를 말을 타고 놀던 옛 친구라는 의미를 내포 하고 있으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전설의 이야기도 대나무 숲에서 유래 된 것 처럼 대나무는 우리 선조들이 좋아하고 사랑받는 식물임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나무가 유명한 지역은 현재 담양이 알려져 있습니다. 담양의 대나무숲은 지친 현대인들에게 죽림욕휴식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죽녹원이 유명한 관광지로, 예전에 대나무로 만든 죽제품을 파는 죽물시장이 유명한 곳 알려져 있습니다. 담양 이외에도 울산이 산업단지에서 벗어나 대나무 관광산업에 만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울산은 한국 제1호 순천만 국가정원에 이어, 한국 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되어 태화강을 기점으로 하여 대나무 심어 관광자원을 발굴하여 대나무 관광도시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나무가 관광자원으로 사랑받고 있고, 가치산업으로 인기가 있는 이유는 대나무가 뿌리부터 몸통 잎까지 버릴게 없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나무는 음식과 생활문화를 발달 시키는 우리에게 친근한 식물입니다. 음식문화에는 주로 죽순과 대나무잎이 생활문화에는 대나무 뿌리와 몸통으로 이용됩니다. 대나무의 싹을 죽순이라고 하는데 죽순은 향기가 좋아 입맛을 돋우는 음식으로 밥, 탕, 나물요리 등 메뉴가 다채롭습니다. 대나무 잎은 죽옆이라하여 해독작용의 한약재로 이용됩니다. 대나무 뿌리는 낚시용품이나, 부채, 악기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대나무 몸통은 물건을 보관하는 함이나 더위를 식혀주는 죽부인, 여자들의 필수품인 참빗으로 이용 됩니다. 대나무를 사용해 수작업해서 만든 작품을 죽세공품이라 하는데 속이 비고 길게 쪼개지는 대나무의 성질은 공예품의 재료로 으뜸입니다. 죽세공품으로는 대나무우산, 대나무 칫솔, 대나무 젓가락 등이 있습니다. 대나무 묘목의 가격은 평균적으로 3m기준으로 15,000원 ~ 30,000원 정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특히 조릿대나무는 항암작용의 효과가 있고, 차가운 성질로 인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심장의 열을 다스리는 건강치료약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대나무의 가치는 예전부터 선조들에게 사랑을 받아 오면서, 현재 정부의 일회용품 사용규제 정책에 대한 대체재로 사용되며, 친환경 사업에 기여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대나무 처럼 언젠가는 우리의 인생도 곧게 뻗어나갈 수 있다는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노력의 뿌리를 다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